개혁입법연대 등 국회 진행 상황에 따라 야권 입각 문 활짝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도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의결된 것에 대해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목표는 사실상 어려워졌다. 결과적으로 대선공약을 지키지 못한 것”이라며 사과했다(YTN)/그린포스트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이 현재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대한 인선을 이번주 발표하고 나머지 개각 요인에 대해서는 다음 달 중 적절한 시점에 인선할 방침을 굳힌 것으로 전해진다.(YTN)/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현재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대한 인선을 이번주 발표하고 나머지 개각 요인에 대해서는 다음 달 중 적절한 시점에 인선할 방침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번 개각 방향성을 '협치'로 정하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 전체에 문을 열어 놓은 것으로 전해져 향후 개각에서 야당 인사의 입각 여부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문 대통령이 이번 주에 농식품부 장관 인사만 발표할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김영록 전 장관의 지방선거 출마 사퇴로 넉 달 넘게 공석인 상태다. 여기에 환경부·여성가족부·고용노동부·산업통상자원부 등도 교체 대상으로 여권 내에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일괄 개각을 검토하던 문 대통령은 우선 이번 주에 농식품부 장관 인선을 먼저 한 뒤 교체 필요성이 있는 장관 인사는 다음 달에 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이번 개각에서 특히 고심한 부분은 야당 인사를 내각에 포진시키는 이른바 '협치 개각'이다.

문 대통령은 농림부 장관을 포함해 개각 요인이 있는 장관 자리 일부에 야당 인사를 입각시킨다는 원칙을 세웠지만, 야당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고 '개혁입법연대'가 본궤도에 진입하지 못하는 등 일단 시급성을 띠는 농식품부만 우선 인선키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협치라는 콘셉트로 개각을 준비해왔지만, 여름 휴가철 식품 관련 업무의 주무부처가 농식품부인 만큼 더는 공석으로 놔둘 수 없다고 판단, 농식품부 장관만 우선 발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농식품부 장관으로 민주평화당 등 야당 의원을 실제로 검토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농식품부 장관으로는 전남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재선의 이개호 의원이 자주 거론돼 왔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