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2018.07.17/그린포스트코리아
(pixabay 제공) 2018.07.1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해양수산부는 오는 18일 서울에서 제7차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 허 지엔쭝 중국 교통운수부 차관, 마사토시 아키모토 일본 국토교통성 차관이 참석한다.

해당 회의는 2006년 9월 처음 열렸으며 3국 간 교통‧물류 분야 교류와 공동발전을 테마로 지속돼 왔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동북아 물류환경이 급변하는 것을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 등 미래물류 분야를 공동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된다.

우선 기존의 12개 실천과제를 8개로 통‧폐합하고 3국간 농수산식품 교역량 증가에 따른 ‘신선물류 네트워크 활성화’, 중국의 일대일로, 한국의 신북방‧신남방 정책 등을 신규 과제로 채택할 방침이다.

특히 최근 화두로 떠오른 자율운항선박 등을 공동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가 제안한 ‘운송 기술의 4차 산업혁명을 위한 한‧중‧일 공동 노력’이 신규 공통과제로 반영될 예정이다. 

회의 종료 후에는 ‘한‧중‧일 3국 자율운항선박 공동 워크숍’을 진행한다. 워크숍에는 전문가 등 140명이 참석해 각국 자율운항선박 정책과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공동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이밖에 3국간 상시 업무협의 수단으로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 홈페이지’가 개설 및 운영될 예정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