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헬스케어·교육·에너지와 환경 등 4대 핵심요소

세종 5-1 생활권 공간구조. (국토교통부 제공) 2018.7.16/그린포스트코리아
세종 5-1 생활권 공간구조. (국토교통부 제공) 2018.7.16/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세종시가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을 4대 핵심요소로 하는 국가 시범 스마트시티로 조성된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오후 서울 상암 DMC에서 세종시 연동면 5-1 생활권(274만㎡)의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세종 스마트시티에 접목될 7대 혁신서비스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 △거버넌스 △문화와 쇼핑 △일자리 등이다.

모빌리티는 공유기반 교통수단 및 5G 기반 교통 흐름 데이터의 인공지능(AI) 분석으로 교통을 최적화해 이동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준다. 드론·무인 교통수단·로봇 배송 등 신속하고 정확한 택배 배송도 이루어진다. 여기에 전기차·수소차·자율주행 자동차 등 다양한 미래형 이동수단도 도입된다.

헬스케어는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의료 시스템·스마트 임상연구 플랫폼 등 운영이 중심이다. 건물형 스마트팜, 현지 직배송 시스템과 도시 내 드론 응급지원·사물인터넷(IoT) 기반 응급의료 시스템 등도 구축된다. 

교육은 에듀테크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현실-가상의 교육환경 제공과 뇌 발달주기에 따른 교육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3D프린터·로봇팔 등 메이커 장비를 이용한 만들기 교육 강화도 고려했다.

청정에너지 생산 및 소비(전력거래)의 균형으로 에너지 자립을 도모하고, 여론조사·민원청구 스마트앱·시민위원회 시스템으로 대의 민주주의를 구현할 계획이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개인정보 보호 노력도 전개된다.

스마트앱을 통한 수요기반 문화공연도 제공된다. 음식점‧상점‧공공시설에 대한 실시간 정보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갖추고, 스마트 결제·배송 시스템·세종코인(지역 화폐) 등도 개발된다. 기업 간 협업 및 공동작업 기회 제공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나설 계획이다. 

도시 디자인 차별화에도 무게를 뒀다. 모든 소유 자동차는 세종 5-1 생활권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에서는 자율주행차량과 공유차량 및 자전거 등을 이용해 '이동 공유 자동차 기반 도시‘ 개념이 도입된다.

또 지역 공동체가 시민위원회와 리빙랩(사용자 참여형 혁신공간) 등을 통해 도시운영에 참여하는 시민주도형 문제 해결 모델이 구축된다.

이밖에 충청권역 산업단지들과 특화산업을 연계할 계획이다. 스톡홀롬과 암스테르담 등 북유럽 스마트시티 선도도시와 교류를 통해 스타트업 기업들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seotive@greenpost.kr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