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범도시 기본구상 발표

부산에코델타시티 조감도. (홈페이지 캡처) 2018.7.16/그린포스트코리아
부산에코델타시티 조감도. (홈페이지 캡처) 2018.7.16/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시티(219만㎡)에 건설되는 국가 시범도시의 큰 그림이 마련됐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오후 서울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혁신 산업생태계 도시△친환경 물 특화 도시 △상상이 현실이 되는 도시 등 3대 특화전략이 제시됐다.

먼저 테크 샌드박스 운영 등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시범도시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신성장 산업 기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테크 샌드박스는 창업지원공간 및 육성프로그램 등으로 스마트시티 기술 보유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친환경과 물 특화 도시는 낙동강과 평강천 등 도시에 인접한 물과 수변공간을 활용해 세계적 도시 브랜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도심 운하와 수변카페 등 하천 중심 도시요소를 배치하고, 스마트물관리 및 저영향개발(LID) 등 물 기술 도입으로 한국형 물순환 도시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LID는 빗물의 토양침투를 증가시켜 물순환 개선과 오염저감을 동시에 달성하는 도시개발 기법이다. 국제공모를 통해 세계 최장인 4km의 스마트·LID 적용 가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수자원 관리와 하천 재해예방을 위한 스마트 상수도와 빌딩형 분산정수, 하천수를 이용한 수열에너지, 하천 모래를 이용한 자연 여과 등 친환경 수처리 기법인 에코필터링 등 물 관련 신기술도 접목한다.

또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및 건축정보모델(BIM) 기술 등 3D 맵 기반의 가상도시를 구축해 도시 계획-건설-운영‧관리 단계에서 온라인 의견수렴 및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상상이 현실이 되는 도시’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시범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민간기업과 시민 참여 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사업 시행자 발주방식을 벗어나 민간기업의 시범도시 투자를 위해 컨소시엄 구성 및 특수목적법인(SPC) 설립과 같은 다양한 참여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능형 CCTV와 싱크홀 점검 및 미세먼지 관리, 홍수통합관리시스템 등 방범·재난·환경 관련 시민 안전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시범도시 내 스타트업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엑셀러레이터와의 협업으로 초기투자‧테스트베드(T/B) 제공 등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ICT기술을 활용해 시민참여 영역을 확대하고, 디지털 트윈 등 공유‧개방에 기반한 새로운 시민참여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seotive@greenpost.kr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