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현웅 기자 촬영) 2018.07.12/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촬영) 2018.07.1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지난 5월 초 불거진 대진침대 라돈검출 사태와 관련, 환경단체가 라텍스 방사능 오염 실태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 한국YWCA연합회, 라돈방출라텍스사용자모임 등은 12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환경단체들은 “대진침대 사태에 이어 침구류로 사용하는 음이온 라텍스 매트리스와 베개 등에서 라돈이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다”면서 “최근 유아용 물품 등 이들의 사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방사능 피폭 위험도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한 포털사이트 카페 ‘라돈 방출 라텍스 사용자 모임’ 회원 709명을 대상으로 지난 8일부터 11일에 걸쳐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3%가 ‘라돈아이’ 등 자체 방사능 측정 기구로 라텍스 침구류의 라돈 방출 검사를 실시했는데 이 가운데 13%는 31~40피코큐리, 11%는 21~30피코큐리가 측정됐다고 밝혔다. 실내 공기질 기준인 4피코큐리 미만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3%에 불과했다.

측정을 하지 못한 17%, 기준 이하 3%를 제외하면 대략 80%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침구류의 라돈 검출을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들 중 상당수는 갑상선 관련 질환, 폐질환, 호흡기 질환, 피부질환 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단체들은 “자체 조사이기 때문에 다소 오차는 있을 수 있으나, 라텍스 제품 방사능 관련 실태조사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라텍스 방사능 오염 실태조사 실시 △라텍스 사용자 건강역학조사 및 추적관리 실시 △라돈 라텍스의 정부 차원 수거 폐기 방안 마련 △산업부의 수입제품 안전성 검사에 방사능 항목 포함 및 수입 금지 조치 △관세청의 수입제품 통관 검사에 방사능 항목 포함 △생활제품에 방사성 물질 사용 금지 등을 요구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