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확대·2027년 친환경 버스로 전면 전환

(픽사베이제공)2018.7.6/그린포스트코리아
(픽사베이제공)2018.7.6/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권오경 기자] 환경부 장관과 광역자치단체장들이 서로 협력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에 힘쓰기로 했다.

이들이 내놓은 건의안으로 수도권 내 대기오염이 나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6일 오전 서울 중구에 있는 콘퍼런스 하우스 달개비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김 장관과 3명의 시·도지사는 경유차가 배출하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2022년부터 수도권에 경유 버스 신규 도입을 제한하고, 2027년까지 경유 버스를 수소 버스, 전기 버스,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등 친환경 버스로 전면 교체하는 한편 전기 오토바이 보급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하루 약 700만명의 시민이 이용하는 지하철 역사의 공기 질 개선을 위해 터널, 맞이방, 승강장, 전동차의 공기 질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도 도입해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차량은 운행을 제한하기로 했다.

특히 서울시는 4대문 안 녹색교통진흥지역에서 배출가스 등급에 따른 상시제한도 추진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노후 경유차의 농수산물도매시장·물류단지·항만 출입 제한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3명의 시·도지사들은 이날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확대를 위한 예산 증액 △미세먼지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권고한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격차 해소 △유럽 수준의 장기적인 내연기관차 퇴출 선언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환경부는 이들의 건의를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 격차 해소' 건의안의 경우 예를 들어 휘발유 값이 '100'이고 경유 값이 ‘85' 수준이라면 두 기름값을 중간 수준인 '92' 정도로 맞추겠다는 것”이라면서 “많은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경유차를 선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또 환경부와 3개 광역단체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앞으로 장관-광역단체장 회의를 반기마다 개최하고, 매월 국장급 회의를 열어 주요 환경현안을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더 나아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전국 다른 시·도와의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roma201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