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애플리케이션 통해 개인 간 차량 공유

현대차동차가 호주 차량 공유 업체 카 넥스트 도어에 투자한다. (현대자동차 제공) 2018.7.4/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차동차가 호주 차량 공유 업체 카 넥스트 도어에 투자한다. (현대자동차 제공) 2018.7.4/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현대자동차가 호주의 차량 공유업체 ‘카 넥스트 도어’에 투자한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호주 차량 공유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4일 ‘카 넥스트 도어’에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시작으로 이르면 2020년 첨단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신개념 차량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투자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호주에서 2013년부터 차량 공유 사업을 시작한 ‘카 넥스트 도어’는 개인이 개인에게 시간 단위로 차를 대여해 주는 P2P(개인간 거래) 방식의 독특한 모델을 선보인 업체다. 차 소유자가 전용 애플리케이션에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시간대를 설정하면 주변에 차가 필요한 고객을 자동으로 연결해주는 방식이다.

‘카 넥스트 도어’는 현재 시드니, 멜버른, 브리스번, 뉴캐슬 등 호주 4대 도시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체 가입자 수는 6만2000명, 월 평균 대여 건수는 8000건이다.

현대차는 '카 넥스트 도어'와 협업해 고객의 차량과 스마트폰을 연결해 주는 ‘현대 오토 링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호주 현지에서 판매하는 신차에 폰 커넥티비티를 통해 도어 개폐와 차량 시동을 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런 서비스를 i30와 코나를 시작으로 싼타페, 아이오닉 등 전 차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카 넥스트 도어와 함께 신개념 서비스를 호주 시장에 선보이게 됐다”며 “현대차 신차에 탑재될 폰 커넥티비티 기능이 카 넥스트 도어의 차량 공유 플랫폼과 결합돼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 넥스트 도어' CEO 윌 데이비스는 “차량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호주 내 공유경제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현대차와의 협력을 통해 차량 소유주에게 더욱 편리하게 경제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차량 공유를 포함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미래 시장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국내 및 독일 차량 공유 업체에 수소전기차를 공급했고, 지난해 10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아이오닉 EV’를 활용한 차량 공유 서비스를 론칭했다.

이어 올 1월에는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업체인 그랩에 투자해 전략적 협업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seotive@greenpost.kr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