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Pixabay 제공)
해운대. (Pixabay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오는 5일 공식 출범한다. 정부가 설립 방안을 공식 발표한 지 11개월 만이다.

지난해 2월 한진해운이 최종 파산하고 전체 매출액이 10조원 이상 줄어드는 등 해운산업의 위기가 심화되자 문재인 대통령은 공사 설립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에 정부는 국정과제에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을 명시하고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금융위원회, 산업부 등과 함께 관련법을 제정했다. 이후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추진단을 본격 가동해 2월 5일 해양수산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설립위원회를 구성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법정 자본금은 5조원이며 조직은 크게 혁신경영본부, 해양투자본부, 해양보증본부로 나뉜다. 부산 해운대의 본부 외에도 서울사무소와 런던, 싱가포르 지사도 설립될 예정이다. 정원은 101명이며 업무가 안정되면 추가 인력도 채용할 방침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주요 업무는 △해운금융지원 △해운정책지원 △선박투자 보증(선박 매입 등 보증) △자산투자 참여(항만터미널 물류시설 투자) △선박 인수·용선(중고선박 인수 후 재용선) △해운거래 지원(운임지수, 시황예측, 운임공표 관리) △선사경영 지원(노후선박 대체, 경영상황 모니터링) △국가필수해운제도(비상시 화물운송, 필수업체 지원) △산업 간 협력(화물적취율 제고, 선박수요 공유) 등이다. 

설립 초기에는 지난 4월 5일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제시된 선박확충 사업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5개년 계획에서 오는 2020년까지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20척을 포함해 총 200척 이상의 선박을 발주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또 출범 전에 제출된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선사와의 금융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금융지원도 시작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도 선사를 대상으로 수요조사 및 설명회를 갖는다. 

중장기적으로는 해운거래에 대한 정보제공, 리스크 관리, 투자 컨설팅 등을 확대한다는 방안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