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조가 나타난 해역. (해양수산부 제공)
적조가 나타난 해역. (해양수산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해양수산부는 지구온난화를 원인으로 한 양식장 적조‧고수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2018년도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기후센터(APCC)에 따르면 올해 여름철 표층수온은 평년보다 0.5~1.0℃ 높고 적조의 직접 원인인 대마난류 세력도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올해 적조와 고수온 현상은 중규모로 7월 중‧하순경 특보가 발령될 것으로 보인다.

적조는 매년 발생하다 지난해부터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으나 대규모 발생 시에는 피해가 우려된다. 또한 고수온현상은 2012년부터 매년 피해 상황이 보고되고 있어 고착화되는 추세다.

이에 해수부는 우선 선제적인 위기관리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적조‧고수온 ‘주의보’ 발령시 종합상황실(수산정책실장)을, ‘경보’ 발령시 중앙수습본부(장관)을 운영한다.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담당 국장을 반장으로 긴급대응반을 운영하고 현장파견관도 배치한다. 또 관계부처와 지자체의 준비상황 점검 등을 위해 오는 29일 대책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는 우려지역에 어업인 현장간담회를 6~7월 중 3회에 걸쳐 실시하고 유관기관 합동 사전모의훈련도 진행한다. 또 예찰과 방제작업에 국비 38억원을 지원하며 가두리 현대화와 어장재배치작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해수부는 또한 예찰‧예보 시스템을 강화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적조정보서비스’를 통해 감시체제를 강화하고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고수온 상습 피해지역과 양식장 밀집해역에는 실시간 수온관측시스템을 확충해 대응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어업인 자율방제와 피해발생 시 조기복구에도 나선다. 양식어업인을 대상으로 자기어장 스스로 지키기 운동을 추진하는 한편 어업인 자율방제단과 관계기관 합동 방제활동도 전개한다. 아울러 6~7월을 ‘적조‧고수온 집중 대비기간’으로 정해 사육관리 매뉴얼을 준수하도록 하고 피해 발생시 2차 오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폐사체를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다.

이밖에 제도 개선과 연구개발(R&D)도 추진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양식수산물 재해보험 제도를 개선해 어업인 보험 가입률을 높이고 고수온 특보제에 관심단계를 신설해 고도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양식품종별 특성을 분석해 ‘표준사육매뉴얼’을 만들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현장 중심 연구개발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