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야경.(위키백과) /2018.06.20/그린포스트코리아
부산항 야경.(위키백과) /2018.06.2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해양수산부는 국내 항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는 26일부터 제4차 항만기본계획(2021∼2030년) 수립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항만기본계획은 정부가 항만개발 전략과 개별 항만의 정책 방향, 항만운영계획 등을 포함 10년 단위로 세우는 최상위 계획이다.

계획 대상은 국내 무역항 31개, 연안항 29개 등 총 60개 항만이다.

해수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고 초대형·LNG 선박 등 미래 해운·항만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보틱스 등) 활용 스마트 항만 구축 △미래 초대형선박에 대비한 항만시설 확보 △LNG 벙커링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선박·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육상전원공급장치 도입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물동량 수요에 맞춘 부두 기능 재조정, 항만시설·주변 지역 안전 강화, 마리나·크루즈 시설 확보 등도 기본계획에 충실히 반영한다. 

해수부는 전문 용역사의 기술 검토와 전문기관 정책연구 결과 등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계자들 의견 수렴을 거쳐 2020년 6월 4차 항만기본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임현철 해수부 항만국장은 "4차 항만기본계획을 통해 국내 항만의 종합 물류기능을 강화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고, 관련 인프라를 적기에 확충해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