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제주도의 예멘인 등 난민수용 문제와 관련해 현황 파악을 지시하며 일자리·의료·식량 지원 등 일단 '인도적 차원'에서 문제를 풀어가는 모습이다. (YTN) /2018.06.20/그린포스트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도의 예멘인 등 난민수용 문제와 관련해 현황 파악을 지시하며 일자리·의료·식량 지원 등 일단 '인도적 차원'에서 문제를 풀어가는 모습이다. (YTN) /2018.06.20/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정부가 제주도의 예멘인 등 난민수용 문제와 관련, 일자리·의료·식량 지원 등 일단 '인도적 차원'에서 문제를 풀어가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도의 예멘인 등 난민수용 문제와 관련해 현황 파악을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브리핑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제주도는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있지만,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없는 나라(무사증 입국불허국가)가 있다"며 "무사증 입국불허국가 11개국에 지난 1일부터 예멘을 추가한 상태다. 현재 예멘 난민이 500여명 들어와 있는데, 더는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법무부는 제주에 예멘 난민 신청자가 급증하자 지난 1일자로 비자 없이 30일간 체류할 수 있는 무사증 입국 불허국에 예멘을 포함시켰다. 제주도 관광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무사증 제도가 본래 취지에서 어긋난다는 이유에서다. 

김 대변인은 이 문제에 대해 현재 주무 부처인 법무부와 제주도 사이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전하면서 제주도 예멘 난민에 대한 지원책 등을 공개했다. 

김 대변인은 우선 난민들의 취업 문제에 대해 "난민 신청일로부터 6개월이 지난 뒤에야 취업이 가능하지만, 인도적 필요성에 따라 그 전이라도 내국인의 일자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취업허가를 내주고 있다"며 "내국인 일자리 침해 가능성이 낮은 업종 위주이며, 주로 농·축산 관련 일자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멘 난민들이 경비를 다 소진해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식자재·빵·밀가루 등을 지원해주고, 무료진료 등 의료지원을 하고 있다"면서 "또한 제주도민의 우려를 생각해 순찰을 강화하고 범죄 예방에 집중적으로 나서 불필요한 충돌이나 잡음을 방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 예멘 난민 문제에 앞장서고 있는 신강협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 소장은 이날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제주도에 입국한 난민은 500명이 아닌 600명에 육박한다고 전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