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도통신 보도 

중국 정부가 오는 12월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자고 한국·일본정부에 제안했다고 일본 교도 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유투브 캡처) /2018.06.18/그린포스트코리아
중국 정부가 오는 12월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자고 한국·일본정부에 제안했다고 일본 교도 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유투브 캡처) /2018.06.18/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중국 정부가 오는 12월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자고 한국과 일본 정부에 제안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18일 보도했다. 

통신은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이 같이 전하며 지난달 도쿄에서 개최된 한중일 정상회의를 1년에 두 차례나 여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설명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통상 매년 한 차례 3국이 번갈아 진행해왔다. 하지만 지난 2015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뒤로 중국 측의 소극적인 자세가 이어져 지난 달 9일 약 2년 반만에 도쿄에서 개최됐다. 이 같은 흐름으로 보았을 때 이전과 다른 중국의 적극적인 자세는 북한 문제의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의지로 해석된다. 

북한이 지난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한 것과 관련, 중국은 한국·일본과 연대해 대응을 강화하는 한편 한중일 3국의 연대를 대외적으로 강조해 무역문제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미국까지 견제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통신을 분석했다. 

통신은 중국이 차기 한중일 정상회의를 연내 열자는 의향을 일본에 전달하면서 중·일 경제포럼 개최와 이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공식 중국 방문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현재 일본은 오는 9월 자민당 총재 선거를 앞두고 외교 실적을 위해 아베 총리의 단독 방중에 힘을 싣고 있지만 중국은 한중일 정상회담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중일 정상회담은 2008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7회째를 맞았다. 지난달 9일 개최된 도쿄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각국 정상들은 4·27 판문점 선언을 지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특별성명을 채택한 바 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