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YTN 뉴스 캡처) 2018.6.15/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YTN 뉴스 캡처) 2018.6.15/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8년 4개월 만에 최저 수준의 고용 성적표를 받아든 정부가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고용 관련 긴급경제현안간담회를 열고 "5월 고용동향 내용이 충격적"이라며 "저를 포함한 경제팀 모두가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 자리에는 김 부총리를 비롯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반장식 일자리수석 등 관계부처 장관이 한 자리에 모였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그동안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크게 나아지지 않고 있다”며 “생산인구 감소와 주력업종 고용창출력 저하로 일자리 창출이 나아지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부 경기요인까지 겹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장과 기업의 노력이 부족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김 부총리는 “그간 정부가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하려고 노력을 해왔지만 기업과 시장에서 ‘펌핑’이 부족해서 일자리 창출이 미흡했던 점이 없잖아 있다”며 “민간의 일자리 창출력을 높이고 구조적인 일자리 창출을 지속하면서 정부가 할 수 있는 단기적 대책도 꾸준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서 업종·계층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 부총리는 “소득분배 악화 문제와 연계해 고령층, 영세 자영업자, 임시일용직, 일부 도소매 숙박업 지원 마련하겠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층을 중점으로 한 일자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집행하고, 내수 여력도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시장에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규제 혁신, 재정·세제 지원, 노동시장 구조개선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 부총리는 “기저효과 등 기술적 논리로 설명하면 일반 국민이 보기에 이해하기 어렵고 변명으로 보일 수 있다”며 “고용상황 심각성을 인정하고 국민이 느끼는 불안과 우려에 공감하면서 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5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7만2000명이 증가해 8년 4개월만에 가장 적은 증가폭을 나타냈다. 고용률은 61.3%로 1년 전보다 0.2%포인트 하락했고, 실업자는 112만1000명으로 1년 전보다 12만6000명 늘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