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주택 임대사업을 운영할 사회적 기업 모집이 내달 13일까지 진행된다.(픽사베이 제공(2018.6.13/그린포스트코리아)
사회적 주택 임대사업을 운영할 사회적 기업 모집이 내달 13일까지 진행된다.(픽사베이 제공(2018.6.1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사회적 기업과 비영리법인 및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주체가 임대주택 운영을 맡게 된다.

1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서울과 경기도의 사회적 주택 운영 희망기관 신청이 내달 13일까지 진행된다. 이 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주택 사업자가 다가구·다세대 주택을 매입한 후 사회적 기업과 비영리법인, 협동조합 등 사회적 주택 운영기관에 임대, 운영기관은 대학생과 청년에게 재임대하는 방식으로 공급된다.

사회적 주택은 2016년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 개정을 통해 일부 지역에 시범적으로 공급이 이뤄진 바 있다. 서울·경기·부산에 총 282호가 공급됐다.

사회적 주택 입주 대상은 졸업 후 2년 이내 취업 준비생을 포함한 대학생과 만 19~39세인 청년이다. 여기서 대학생은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 합계 기준, 청년은 본인의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 이하(약 350만원)여야 한다.

국토부는 민간 전문가로 꾸려진 운영기관선정위원회의를 조성, 이곳의 심의를 거쳐 사회적 주택을 운영할 비영리·공익법인, 사회적 협동조합 및 사회적 기업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번 사회적 주택 공급 사업을 통해 서울과 경기에 총 101호 공급이 이뤄진다. 운영을 희망하는 기관은 소정의 서류를 작성해 해당 업무를 위임받은 주거복지 재단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회적 주택을 통해 다양한 주거서비스가 제공되는 임대주택에서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거주하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소개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