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스트레이츠 타임스 제공)
(더 스트레이츠 타임스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북미정상회담의 핵심 의제 중 하나인 CVID(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ismantlement·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가 12일 서명된 공동 합의문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140여분에 걸친 회담을 마친 뒤 공동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AFP·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은 북미 양국이 △완전한 비핵화 △평화체제 보장 △북미관계 정상화 추진 △6·25 전쟁 전사자 유해송환 등 4개항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과 미국은 평화와 번영을 위해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고, 한반도에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서로의 전쟁 유해를 발굴해 각국으로 돌려보내겠다고 합의했다. 아울러 지난 4월 27일 열린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하면서 북한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노력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다만 이들이 합의한 내용에는 'CVID'가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CVID는 비핵화 원칙으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의미다.

앞서 두 국가는 '비핵화'의 의미를 두고 다른 입장차를 보여왔다. 미국은 2000년대 초반부터 핵폐기를 비핵화로 CVID를 요구해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11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기자 브리핑에서 "미국이 수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결과는 CVID다"라며 "CVID가 달성되지 않는 한 대북 제제와 압박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반면, 북한은 CVID가 패전국에나 적용될 용어라며 강하게 반발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한국시간 오후 5시) 공동합의문과 관련해 기자 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