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정부는 전기‧수소차 단가를 낮추고 충전소를 대폭 확충해 무공해 자동차 보급을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부총리 주재로 ‘제1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 겸 ‘제8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방안, 혁신성장 가속화 방안이 심의‧의결됐다.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방안은 무공해 자동차인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을 늘려 미세먼지‧온실가스를 줄여 지구온난화를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또 미래 성장 동력인 전기차‧수소차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의도도 있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수소차 1만500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지난해 기준 전기차 누적 보급량은 2만5593대, 수소차는 177대였다.

기술적인 특성을 감안해 전기차는 중‧단거리 승용차, 수소차는 중‧장거리 승용차 및 대형버스 위주로 보급한다.

2022년까지 보조금을 유지하되 내연기관차와의 가격 차이, 핵심 부품 발전 속도, 보급 여건 등을 고려해 지원단가를 조정할 예정이다. 전기차는 연도별 200만~300만원으로 연차별로 보조금 단가를 인하하고 수소차는 단계별로 단가를 인하한다. 

대형 수소버스도 2022년까지 1000대를 보급하기로 했다. 2019년에 5개 도시에서 수소버스 20대를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펼친다. 이후 양산체계를 구축해 본격적인 보급에 나선다.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전기충전소는 2022년까지 민‧관이 함께 급속충전기 1만기를 구축하고, 수소충전소도 2023년까지 310개소를 구축한다. 이 중 환경부가 150개소, 국토부가 160개소를 맡게 된다. 이들은 충전기 사용 빈도가 높은 지역, 충전기 부족이 우려되는 지역, 고속국도 휴게소, 도심거점 지역, 버스 차고지에 우선 구축하기로 했다. 

전기차의 경우 성능 향상, 충전기술 개발, 다양한 모델 개발 등 기술 개발도 지원한다. 수소차도 가격 저감 및 내구성 향상, 수소충전소 국산화율 제고 등의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전기차 안전검사 기준을 개선하고 분류기준을 마련하며, 수소차 역시 준주거‧상업지역 내 수소충전소 입지제한 완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에 참여기업 제한 완화 등 규제를 정비할 계획이다.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는 기존의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확대한 것이다. 앞으로 월 1회 현장 개최하고 필요시 민간기업, 관련 전문가도 참석토록 할 계획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