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영업 종료 시간이 오후 11시로 1시간 단축된다. (SBS 뉴스 화면) 2018.5.31/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마트 영업 종료 시간이 오후 11시로 1시간 단축된다. (SBS 뉴스 화면) 2018.5.31/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롯데마트 117개점이 다음달 1일부터 오후 11시에 문을 닫는다. 자정까지였던 영업시간을 1시간 단축했다.

롯데마트는 이런 내용의 영업시간 단축 계획을 31일 발표했다. 문을 여는 시간은 오전 10시로 동일하다.

영업시간 단축으로 롯데마트는 자정까지 근무하는 인원 중 10% 가량을 고객들이 몰리는 시간대인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근무로 전환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시간대별 매출은 오후 11시 이후 비중이 1.5%로 가장 낮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매출은 전체의 절반 수준이다.

롯데마트 측은 이들 근무 인원을 상품 보충 진열, 계산대 인력 추가 운영 등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조치로 혼잡 시간대 점포를 찾는 고객들의 쇼핑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직원들의 생활 여건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자정 업무 마감 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했던 사안들이 개선될 전망이다. 서울역점과 빅마켓 5개점의 경우 이 같은 조치에서 제외된다. 빅마켓의 영업종료 시간은 오후 10시다.

장대식 롯데마트 고객채널본부장은 "이번 영업시간 단축은 고객들의 쇼핑 환경 개선과 내부 직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고려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업시간 단축은 대형마트 업계의 최근 추세다. 앞서 이마트는 1월부터 전 점포 폐점시간을 자정에서 오후 11시로 앞당겼다. 홈플러스도 지난 4월부터 안산 고잔점, 전남 순천 풍덕점 등 일부 매장 폐점시간을 자정에서 오후 11시로 앞당겼다. 홈플러스는 영업시간 단축 방침을 밝히면서 상권 분석에 따른 경영 효율화 조치라고 밝혔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