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남북 정전협정, 북미 간 상호불가침 약속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주현웅 기자)2018.5.27/그린포스트코리아
청와대가 남북 정전협정, 북미 간 상호불가침 약속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주현웅 기자)2018.5.2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청와대가 남북의 정전협정 및 북미간 상호불가침 약속 등의 방안들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27일 언론을 통해 “(청와대가)남북 간 실무차원에서 북미회담의 성공을 위해 북한이 갖고 있는 안보채널에서의 우려를 해소해 줄 수 있는 방안을 여러 가지 검토 중”이라며 “예를 들면 북미간 적대 금지, 상호불가침 약속, 남북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협상 개시 또는 3국간 종전선언”이라고 밝혔다.

이어 “3자 정상회담이 어떻게 언제 개최할거냐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가 안 됐다"면서도 "실무차원에서의 가능성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정상 간 회담과 통화 과정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하면 미국은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대규모로 할 의사와 용의를 갖고 있다'고 몇 번 말한 적이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이) 몇 가지 더 있지만 현 단계에서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북미정상회담 취소 결정을 공식 발표함과 거의 동시에 우리 측에 전달한데 대해 한미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도 답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의 발표 시점이 이른 아침, 우리는 아주 늦은 시간이어서 소통에 약간 시차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긴밀히 소통하고 있는 것은 맞다"며 "특히 양국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간 소통은 이전 허버트 맥매스터 보좌관 때와 마찬가지로 존 볼턴 보좌관과도 거의 매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날 2차 남북정상회담 성사 과정과 관련해선 "여러 남북관계 소통 경로 중 하나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간 경로"라며 "최근 북미회담 준비과정과 남북관계를 앞으로 어떻게 더 발전시켜나가야 하는지 등에 관한 협의가 그제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그 과정에서 북측에서 김 위원장의 구상과 함께 격의 없는 소통 방안을 제시했다”며 “이에 관련 장관들과의 협의를 거쳐 대통령께 건의해 승낙을 받고 그제 밤부터 어제 오전까지 실무 준비를 마친 뒤 정상회담을 했다"고 말했다.

북미 간 비핵화와 체제보장의 방법론에 대한 북미간 이견차에 대해서는 "지금 진행되는 여러 과정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정착이라는 엄청난 목표를 향해 서로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