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최근 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대화합을 강조했다.(청와대 제공)2018.5.27/그린포스트코리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최근 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대화합을 강조했다.(청와대 제공)2018.5.2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지난 26일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자리에서 "다시 한 번 대화합하고 마음이 더 가까워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27일 오전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4·27 판문점선언 이후 (내용들을) 책임지고 이행해 나가는 것을 좀 제대로 논의하고, 국제사회도 다같이 환영의 박수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문 대통령이 북쪽을 찾아오셨는데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4·27 때도 명장면 중 하나가 (문 대통령이) 10초 동안 (판문점 북쪽으로) 깜짝 넘어오는 것이었다"고도 발언했다.

김 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결과를 만들고 국제사회의 목소리가 다 함께 되어야 북한의 문제도 더 잘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요한 시기에 중요한 문제를 문 대통령하고 면밀하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했다)"라며 "앞으로 남북간에 진지한 자리에서 논의하자고 했는데 오늘이 실제처럼 보여진 첫 회의인 점으로, 앞으로 남북간 많은 사람들과 국민들이 모두 미래에 부응하고 각자 책임 본분하에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