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Pixabay)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정부는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도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남영동 대공분실’ 시민사회 환원방향 및 부처별 조치사항 △제2차 대학 창업교육 5개년 계획(안) △여름철 오존 관리 및 피해 예방대책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인재성장 지원 방안’ 추진 상황 점검 및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정부는 과거 민주열사의 고문 장소였던 구(舊) 남영동 대공분실에서의 국가폭력을 반성하고 이곳을 역사적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관계부처는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세부적인 환원방안을 마련하고 시민사회 및 관계자의 의견도 적극 수렴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환원 방안은 6‧10민주항쟁 기념식 대통령 기념사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창업 교류제 운영, 창업 장학금 확대 등을 실시한다. 매년 20개씩 5년간 100개의 명문 창업 동아리를 육성하고 대학원 기반의 기술창업 활성화, 교원의 창업 도전 및 학생 창업 응원 문화 조성에도 나설 계획이다.

특히 교원 창업 성과의 업적 반영, 창업 연구년제 도입 등 인사제도 개선도 유지한다. 목표는 2022년까지 교원 창업 기업과 학생 창업 기업을 각각 750개, 5000개로 늘리는 것이다.

초‧중등학생들을 위해 대학의 창업 인프라를 창업교육에 활용하며 고령자, 여성, 군인, 장애인 등 다양한 대상에게 창업 교육도 지원한다. 

오존주의보 등 여름철 고농도 오존 발생 상황에 대비한 예방대책도 내놓았다.

오는 2022년까지 오존 유발물질인 질소산화물과 휘발성유기화합물을 24.4% 감축시킨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과 병행해 드론, 원격측정장비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자동차 및 사업장의 오염물질 불법배출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또한 오존 측정망을 확충하고 오존 발생원인 규명을 위한 과학적 연구도 지원한다. 민감‧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고농도 오존 발생 시 정보제공과 행동 요령 교육‧홍보를 강화하며 실외작업자 대응 요령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밖에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인재성장 지원' 방안도 점검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과학‧기술 등 특정분야만이 아니라 전 국민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인재성장 지원 방안을 마련해 진행하고 있다. △노동자 직업능력개발 체계 혁신 △온 국민 혁신역량 교육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창의융합교육 강화 △여성‧청년인재 성장지원의 4대 중점과제와 49개 세부과제의 부처별 추진상황을 점검한 결과, 대부분 계획대로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정부는 경제‧사회부처, 대통령 소속 협의체 간 연계‧협력을 통해 인재양성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