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정부는 최근 북한의 대미‧대남 비난으로 한반도 상황이 다소 경색되기는 했으나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북한 입장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22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하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북미정상회담은 99.9% 성사된 것으로 본다”며 “다만 여러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이번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만남이 목적이 아닌, 이후 상황을 어떻게 잘 이끌어 나갈 것이냐에 대한 솔직한 의견 교환이 주 목적”이라며 “그래서 딱 두 정상 간 ‘대본 없는’ 만남을 위주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수행원들조차 이번 정상회담에서 무슨 말이 오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정 실장은 “북미정상회담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성사시키고 중요한 합의를 이뤄낼 수 있을지, 그 합의를 어떻게 잘 이행할 것인지에 대한 허심탄회한 논의가 오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최근 북한이 한국과 미국을 동시에 비난한 것에 대해서는 “북한 측 입장에서 우리가 이해하는 방향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북미 간 비핵화 로드맵 과정에서 북한측의 입장을 좀 더 반영하는 방향으로 한미정상 간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 해석된다.

한편 지난 20일 한미정상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설명과 북한의 태도가 왜 다르냐’는 취지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했다는 뉴욕타임스 보도와 관련, “정상 통화에 배석했지만 그런 내용은 전혀 없었다”고 부인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꼭 해야 하는지 참모들에게 묻고 있다’는 보도에도 “저희가 NSC에서 협의하는 과정이나 한미정상 간 통화 분위기에서 그런 느낌은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