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해양수산부는 선박 사고 발생시 선장의 비상대응 매뉴얼과 역량강화 방안을 추진한다.

대형 인명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선박 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 경험이 없는 대부분의 선장들은 골든타임 내에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이는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져 인명피해를 확대할 수 있으므로 선장의 위기대응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실제로 2013년 10월 쳉루15 접촉사고, 2014년 세월호 참사, 2014년 원양어선 제501오룡호 침몰사고, 2015년 엘파로 침몰사고 등을 보면 선장의 적절한 조치가 없어 인명피해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는 선원 개개인의 임무를 부여하고 화재‧퇴선 훈련 등을 실시하고 있으나 퇴선시기 결정 등 적절한 결정을 유도할 수 있는 자료 및 교육은 전 세계적으로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해수부는 사고 사례분석을 통해 비상 시 선장의 신속한 판단과 대처방법을 지원하는 한편 체험교육프로그램을 개발‧활용하기로 했다.

우선 이달 중 국내‧외 주요 선박사고 발생사례와 그 과정에서 선장의 조치 결과를 분석하는 연구용역에 착수한다.

또 2019년까지 비상대응 매뉴얼을 제작해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하고 2020년부터는 세부 가이드라인, 교육내용‧절차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선박의 비상대응 매뉴얼과 교육방안에 대한 현장적용 성과를 분석하고 국제해사기구에 의제로 제출해 국제 제도화도 추진한다. 

해수부는 이 같은 조치를 통해 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