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제공)
(환경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환경부와 국토교통부는 ‘동물 찻길 사고(로드킬) 조사 및 관리 지침’을 제정하고 오는 28일부터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조사에 의하면 연간 로드킬 수는 고속도로의 경우 2360건(2012년)→2188건(2013년)→2039건(2014년)→2545건(2015년)→2247건(2016년)→1884건(2017년)이다.

반면 일반국도는 3174건(2012년)→7452건(2013년)→8727건(2014년)→9563건(2015년)→1만2867건(2016년)→1만5436건(2017년)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로드킬 사고는 야생동물 보호 문제, 운전자 안전 문제와 직결된다. 또한 로드킬 관련 업무가 기관별 특성에 따라 개별적으로 이뤄져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환경부와 국토부는 사고 조사체계 일원화, 조사방식 개선, 다발구간 저감대책 수립 등의 계획을 세웠다. 

환경부, 국토부에서 각각 수행하던 로드킬 사고 조사를 도로관리기관으로 통합하고, 조사원이 현장에서 수기로 기록하는 방식 대신 시민단체가 개발한 위치정보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했다.

해당 앱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동물 찻길 사고 정보시스템’에 실시간 전송되며, 국립생태원 확인을 거쳐 사체 폐기 및 이관 절차를 밟게 된다. 축적된 정보는 지역 특색에 맞는 저감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내비게이션 업체에도 제공된다. 

환경부는 조사‧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토부와 함께 매년 대책을 수립하고 국토부는 로드킬 사고 집중발생구간에 저감대책 수립‧조정을 총괄하게 된다.

국립생태원은 관련 통계의 집계‧관리‧분석을, 각 도로관리기관은 로드킬 사고 저감대책 시행 및 결과 관리를 담당하도록 업무를 구분했다. 

또한 연내 홈페이지를 개설해 관련 통계는 물론 로드킬 집중발생 구간 사전예보 등 다양한 홍보도 진행할 방침이다. 

환경부와 국토부는 로드킬 사고 저감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방침임을 밝혔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