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해양수산부는 17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16년 10월 전 해역에서 선박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2020년부터 기존 3.5%에서 0.5%로 감소시키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친환경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용하는 선박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전 세계 LNG 추진선 현황은 2014년 68척, 2015년 101척, 2016년 186척, 올해 254척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LNG 추진선의 경우 기존 연료 대비 미세먼지 발생량이 90% 이상 줄어드는 장점이 있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선박 가격이 높고 연료 공급 체계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LNG 추진선박 산업을 선도하는 친환경 해양 국가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 △LNG 추진선 건조 역량 강화 △LNG 추진선 운영 기반구축 △국체 협력 네트워크 확대 등 4대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먼저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 부문에서는 공공과 민간 분야의 시범 도입, 인센티브 확대, 법‧제도 정비 등을 추진한다. LNG 관공선 추가 도입을 진행하고 지자체의 도입을 유도하기 위해 기자재 탑재 등을 지원한다. 민간부문에서는 20만톤급 벌크선 2척 운영 추진, 시범사업 타당성 조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센티브 제공을 위해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LNG 추진선 건조시 이자율과 보증료율을 인하 한다. 노후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 시 10%의 보조금도 지급한다.

LNG 추진선 건조 역량 강화 부문에서는 관련 핵심기술 개발 및 국제표준화, 기자재 산업 기반 구축을 지원한다. 국내 기자재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해 국제표준을 개발하고 안전‧성능평가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LNG 추진선 운영 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도시가스사업법’, ‘항만운송사업법’ 등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관련 인프라를 마련한다. 극저온에서 공급되는 LNG의 특성을 고려해 안전성과 효율성이 확보된 운영 기술과 작업자 안전훈련 시스템도 개발할 방침이다. 중장기 로드맵을 통해 부산항, 울산항 등 주요 항만에 급유 시설을 구축하며 ‘연안 선박 맞춤형 급유 시스템’도 개발한다. 

이 모든 분야의 지속적인 유지 발전을 위해 국제 협력 네트워크도 확대할 계획이다. IMO 등 국제기구와 적극 대응하고 유럽, 싱가포르 등 주요 선진국과도 다각적 협력체계를 만든다.

특히 포스코가 개발한 LNG 연료탱크 신소재인 고망간강이 국제 안전기준에 등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국제 LNG 네트워크를 주도하는 싱가포르와 정책 노하우를 공유하며, 급유 시설 기준 및 절차, 비상 매뉴얼 보고서 마련 등에도 힘을 쏟는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계획은 해운‧조선 상생 성장을 위한 핵심 추진 과제로 이를 통해 침체돼 있는 우리 해양산업이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를 바란다”며 “관련 산업이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이후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