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서울시, C-ITS 구축 및 자율주행 시범지구 조성

서울시에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가 조성된다.(국토부 제공)2018.5.14/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에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가 조성된다.(국토부 제공)2018.5.14/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서울시에 5G 융합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가 세계 최초로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와 협력해 서울 도심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를 구축하고 자율주행 시범지구를 조성한다고 14일 밝혔다.

C-ITS란 차량 센서로 주변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차량간, 차량-인프라간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교통안전 혁신 및 자율주행 기반 조성을 위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실증사업 일환으로 이 같은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국토부는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지원, 전용시험장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지원, 스마트 인프라 표준·인증·보안 관련 제도지원과 사업관리 등을 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자율협력주행 전용시험장 구축·운영 및 스마트 인프라 구축, 버스·보행자 교통안전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제공한다.

자율협력주행 전용시험장 등이 있는 시범지구는 서울 상암 DMC지역 일반도로이며, 내년 중 구축될 예정이다.

서울 DMC는 터널, 회전교차로 등 다양한 도로형태를 갖춰 고도자율협력주행에 적합하고, 설문조사에서도 자율주행 업계가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확인됐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시범지구는 차량과 도로인프라가 소통하는 ‘자율협력주행’의 실증공간으로 활용된다. 서울지방경찰청 등의 협조로 차량 통행이 적은 주말에는 도로 일부를 통제해 자율협력주행이 단독으로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자율협력주행 상용화에 앞서 서울시는 무인 자율주행 버스를 시범 운행하기로 했다.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기점으로 상암 DMC 내 주요 거점을 순환하는 버스로,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하루 2~3회 무료 운행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또 무인버스 운행 실증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자율협력주행 기술 발전과 연계한 ‘모바일로 부르는 버스’ 등의 형태로 대중교통 소외지역 등에 도입하는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자율협력 주행 기술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토부는 산업발전 협의회 등을 통해 민간에 지원할 수 있는 것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