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환경부]
[출처=환경부]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환경부는 오존 원인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과 질소산화물 배출사업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오는 8월 말까지 지자체와 함께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오존주의보 최초 발령일이 매년 빨라짐에 따라 사전 주의를 위해서다. 오존은 만성 호흡기 장애를 유발하고 식물에 유해하다. 기온이 높고 일사량이 많은 여름철에 주로 발생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오존주의보(기준 0.12 ppm/hr 이상) 최초 발령일은 2015년 5월 27일, 2015년 5월 17일, 2017년 5월 1일, 올해 4월 20일로 매년 빨라지고 있다.

이번 특별점검 대상은 도료 제조업, 도장시설, 세정시설 등 유기용제를 다량 사용하는 시설과 주유시설, 유류 저장시설 등 전국 5000여개 사업장이다. 배출허용기준 및 방지시설 적정 운영여부, 시설관리기준 및 도료 휘발성유기화합물 함유기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이번 특별점검의 일환으로 환경부는 이날 수도권 일대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사업장 1000여 곳에 드론을 이용한 점검을 실시했다. 

앞서 지난달 20일에는 올해 첫 오존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다음 날인 21일 경기도 수원‧안양‧안산 일대에서 관련 사업장에 대한 주말 사전 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8개 사업장 점검 결과 방지시설 훼손‧방치 등으로 3개 사업장이 적발돼 각각 과태료 200만원을 부과했다. 

김종률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드론 등을 활용한 이번 점검을 통해 오존 원인물질을 부적절하게 배출하는 업체에 언제라도 단속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일깨워 불법행위를 원천 봉쇄할 것”이라며 “올 여름에도 오존이 극성을 부릴 것으로 예상돼 8월 말까지 관련 사업장 특별 단속을 이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