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Print.com 제공)
(3DPrint.com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3D프린트를 활용한 의료기기 제작 분야에 대한 지원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6월말부터 '의료분야 3D프린팅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그동안 의료분야에 대한 정부의 3D프린팅 지원사업은 설계 소프트웨어 기술 등 연구개발과 일부 의료기기의 시범제작을 통한 기술적용 가능성 확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에 따라 의료계에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실제 환자 치료에 적용해 볼 수 있는 3D프린팅 의료기기의 개발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과기정통부는 의료계의 요구를 반영해 실수요자인 병원과 연계해 의료기기 제작 전문 인프라를 갖출 계획이다.

올해 제작 지원 대상 의료기기는 맞춤형 보조기, 인체 삽입형 치료물, 수술용 도구 및 가이드 등으로 3D프린팅 적용 가능성이 높은 분야가 우선적으로 선정됐다.

맞춤형 보조기는 의족, 유아 머리 교정기, 허리 및 발가락 교정기 등으로 환자의 체형에 맞도록 제작된다.

인체 삽입형 치료물은 기존에는 의사가 직접 만들어왔으나, 3D프린팅 활용 시 환부의 크기와 모양을 보다 정밀하게 제작할 수 있다. 두개골 함몰부위 수술용 임플란트, 맞춤형 골반 이식용 임플란트 등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의료용 수술가이드는 무릎인공관절, 치아 임플란트 등 수술 준비를 위해 사용한다. 커팅, 포지셔닝 가이드 등을 제작해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용도로 쓰인다.

그동안 의사들은 자신들의 노하우 및 경험에 의존하여 제작해 왔으나 3D프린팅을 활용할 경우 CT 촬영 등을 통해 얻은 환자 환부의 3D영상을 검토해 커팅, 핀 삽입 등의 위치, 각도 등을 섬세하게 설계해 보다 정확한 수술이 가능해진다.

과기정통부는 3D프린팅 지원 사업을 올해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분야를 대상으로 우선 실시하고, 2019년에는 성형외과 및 치과, 2020년에는 성형외과 분야 등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