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5.9/그린포스트코리아
2018.5.9/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파트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차 뉴스 개선안을 발표했다.

한 대표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네이버는 우선 오는 7월 사이트를 전면 개편한다. 최근 '드루킹 사태'로 뉴스 댓글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자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폐지, 검색 중심 첫 화면 구성 등 개선안을 내놓았다.

최근 네이버는 드루킹 사태를 거치며 뉴스를 제공하는 포털로서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지난달 25일 같은 계정으로 올릴 수 있는 댓글과 공감 수를 제한하는 내용으로 대책을 발표했지만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 대표는 이번 개선안을 통해 "네이버는 공간과 기술만 지원하는 역할로 물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의 뉴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을 제공하는 방법을 언론사와 사용자 선택에 맡기겠다는 방침이다.

한 대표는 "네이버는 이용자 3000만명에게 동일한 뉴스와 실검을 제공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비판을 받아왔고, 같은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이용자 범위가 커졌다"면서 "고민이 많았고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여러 문제를 내려놓지 않으면 네이버의 발전도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네이버의 '구글화', 사용자·검색 중심의 첫 화면 제공

먼저 네이버는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으로 재편한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선택적으로 제공한다.

그동안 최상단에 배열된 일부 기사와 콘텐츠에만 과도하게 시선이 집중됐다는 의견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

한 대표는 "뉴스 댓글 논란의 근본적인 문제는 특정 기사에 많은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이기 때문이라고 판단,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이어 "모바일 첫 화면에 대한 구성은 정확히 정해지지 않았다"라며 "구글처럼 검색창 하나만 있는 것이 맞는 방식인지부터 여러 가지 고민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의 경우, 모바일을 먼저 개편한 뒤 방향을 공개할 예정이다.

현재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 2018.5.9/그린포스트코리아
현재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 2018.5.9/그린포스트코리아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제공...구독은 독자의 몫

네이버는 뉴스 편집에서도 손을 떼기로 했다. 기존에는 뉴스 편집자들이 제휴 언론사가 송출하는 기사들을 배열하는 형태였다.

앞으로 네이버는 첫 화면에서 옆으로 한 번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페이지 '뉴스판(가칭)'을 통해 뉴스 콘텐츠를 제공한다. 뉴스판 내에는 언론사들이 직접 편집한 뉴스가 제공되고, 사용자가 특정 언론사를 구독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현재 웹사이트에서 운영 중인 '뉴스스탠드'와 비슷한 형태다.

사용자가 특정 언론사를 구독하지 않을 경우에 대한 상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네이버는 언론사 무작위 노출과 몇 곳을 정해 노출하는 방안 등을 고민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인 '에어스'를 바탕으로 한 개인별 뉴스 추천서비스 '뉴스피드판'도 서비스하기로 했다.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화면과 AI 편집을 보완적으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객관성을 위해 AI가 편집하는 화면에 대해서는 알고리즘을 공개할 방침이다.

◇미디어 독점 막을 수 있을까...아웃링크제 도입

네이버는 그동안 댓글 논란에서 언론들이 제시해온 해법인 '아웃링크' 도입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기사를 쓴 언론사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다만 전체 언론사에 일괄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도 내놨다. 제휴 언론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아웃링크에 찬성하는 매체는 단 1곳으로 나타났다고 네이버는 밝혔다.

네이버는 아웃링크 도입을 언론사와 개별 협의를 통해 진행할 방침이다.

다만 유사한 아웃링크 서비스였던 '뉴스캐스트' 운영 당시에 언론사의 선정적 광고와 악성코드 노출 등으로 비판이 제기된 만큼 운영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방침이다.

아웃링크 도입이 실패할 경우, 댓글 허용 여부와 정렬 방식은 개별 언론사가 정한다. 다만 개별 기사별로 설정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려워 정치·문화·사회 등 섹션별로 다르게 설정하게 될 전망이다.

현 운영중인 '뉴스스탠드'. 2018.5.9/그린포스트코리아
현 운영중인 '뉴스스탠드'. 2018.5.9/그린포스트코리아

◇댓글 방식도 언론사가 결정...정치 관련 기사는 '최신순'으로

댓글 어뷰징 방지 정책도 공개됐다. 뉴스 댓글은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 여부나 정렬 방식을 결정하고, 네이버는 댓글 과다 작성 등 이상 패턴을 감지하면 이를 막겠다는 계획이다. 매크로 공격에 대해서도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한다.

이와 함께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과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들을 통합해 댓글 수를 제한하는 등 대응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다가오는 지방선거와 관련해서 정치 관련 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 정렬하겠다고 밝혔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