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합, 스프레이 제품 모니터링 나서

(환경연합제공)2018.5.2/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연합제공)2018.5.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권오경 기자] 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이 2일 오전 롯데마트 서울역점 앞에서 ‘스프레이 팩트체크 전국 공동 캠페인’ 발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환경연합은 이날 발족식을 시작으로 부산, 광주, 대구, 수원, 대전, 전북, 경주, 경기, 서산태안, 예산홍성 등 전국 지역 환경연합이 일주일간 대형유통매장에서 판매하는 스프레이 제품의 안전·표시기준 준수 여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환경부가 2017년부터 스프레이형 제품에 안전·표시관리를 강화한 데 따라 지난 2월 22일부터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스프레이형 제품은 안전기준인 ‘사용가능한 살생물물질 목록 및 함량 제한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오는 6월 29일부터는 ‘살생물물질의 성분 및 배합비율’ 표시가 의무화된다.

정미란 환경연합 생활환경부장은 “아무리 좋은 법이라도 정작 효용을 발휘할 수 없다면 무의미하다”면서 “환경부의 짧은 준비 기간과 전문성 부족, 한정된 인력과 예산으로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정부 당국의 의지가 있다손치더라도 기업들이 규제를 이행할 수 있는 능력과 실천 의지가 없다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환경연합제공)2018.5.2/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연합제공)2018.5.2/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연합은 전국의 회원 및 시민들과 함께 현재 유통중인 스프레이형 세정제, 방향제, 탈취제 제품에 대한 성분과 안전 정보를 기업에 직접 묻고 해당 제품이 정부 규제에 따르고 있는지 직접 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표시기준에 있어 ‘무독성’, ‘인체 무해’, ‘천연’ 등 친환경허위 및 과장 광고 등을 점검하고, 오는 6월 29일부터는 강화된 표시기준인 ‘살생물물질의 성분 및 배합비율’ 표시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정미란 부장은 “환경연합 전국 생활화학제품 모니터링 결과를 취합해, 제품에 대한 안전 정보 제공을 거부하거나 불성실한 답변으로 일관하는 기업의 제품명과 기업명을 공개할 예정”이라면서 “정부 규제 이행 현황 및 안전 기준을 위반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불법 제품에 대해 즉각 퇴출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oma201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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