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제공)
(Health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필터의 캡슐을 터트리면 향이 첨가되는 '캡슐담배' 뿐만 아니라 일반 궐련담배에도 바닐라, 박하, 코코아 향이 첨가됐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정부는 가향담배가 흡연을 유도한다고 판단, 법적 규제에 나설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는 국내 시판 궐련담배 60종을 대상으로 담배잎 내 첨가물을 분석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흡연을 유도하는 가향성분이 포함된 것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조사를 통해 검출된 가향성분은 제품별 최소 2개에서 최대 28개로 나타났다. 박하향을 내는 성분인 이소멘톤, 이소푸레골, 멘톨이 46종 제품에서 한 가지 이상 검출됐으며 코코아 성분인 테오브로민은 59종에서, 바닐라향을 내는 바닐린은 49종에서 검출됐다.

앞서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가향담배가 흡연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담배 가향성분이 청소년, 여성 등 젊은 층에서 흡연 시작을 용이하게 하고 흡연을 지속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음을 밝힌 바 있다. 또한 대표적 가향담배인 캡슐담배의 필터 내 캡슐성분 분석을 통해 118종의 가향성분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담배 가향성분은 향과 맛으로 담배 고유의 자극성을 가리고 무디게 하며, 59종 제품에서 검출된 코코아 성분인 테오브로민, 박하향을 내는 이소멘톤, 이소푸레골, 멘톨 등은 기관지 확장 효과가 있어 담배연기의 흡입을 더 깊게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조사는 국내 시판 담배제품에 캡슐담배 뿐만 아니라, 일반 궐련담배에도 다양한 가향성분이 첨가되어 있음을 확인한 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는 담배제품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가향성분에 대한 규제방안이 담긴 법률안을 국회에 발의했으며 기획재정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통과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