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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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산업부, 환경부, 국토부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관련 기업들과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들은 MOU를 체결한 기관을 중심으로 SPC 설립위원회를 구성, 세부적인 사업 모델과 투자규모를 확정한 후 참여기업을 추가 모집해 오는 11월 중 설립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수소충전소는 설치비용이 약 30억원으로 높고 운영과정에서도 수익이 나기 어려워서 그간 민간보다 지자체와 연구기관만 구축에 참여해 왔다. SPC는 여러 기업의 공동투자를 통해 부담을 완화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해 민간 운영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문제로 인해 수소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SPC를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인 충전인프라 문제를 해결해 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여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9월 발표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따라 2022년까지 수소차 1만5000대를 보급하고 충전소 31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 목표는 서울, 부산, 대전 등 8개 지역에 충전소 10개를 구축하는 것이다. 또 수소차의 전국적인 보급을 위해 고속도로에도 충전소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올해는 특히 통행량이 많은 8개소를 중심으로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정부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수소충전소 관련 규제를 정비하고 안정적인 유통 구조와 가격 체계를 마련해 민간의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수소차 구매‧운행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수소차와 충전소의 핵심 부품 기술개발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상반기 중으로 울산에 수소버스를 시범 도입하는 등 대중교통으로서의 가능성을 검증해 국민 인식 개선에도 나선다.

hmy10@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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