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혈세로 부실투자 법적 책임 및 처벌 요구 목소리 높아

 
(포스코 제공)
(포스코 제공)

이명박 정권 핵심 사업인 '자원외교'에 깊숙이 관여해 회사에 막대한 손실을 가져왔다는 의혹이 불거진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결국 사퇴 의사를 굳혔다. 

권 회장은 18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긴급임시이사회에 참석한 직후 거취에 대한 질문에 “포스코의 변화를 위해서는 CEO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며 “열정적이고 능력 있으며 젊은 사람에게 회사 경영을 넘기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권 회장이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새 회장 선출을 위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 등이 소집될 예정이다. 그러나 새 회장이 선임될 때까지 2~3개월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김주현 사외이사가 권 회장에게 “경영 공백을 막기 위해 해당 기간 자리를 지켜달라”고 부탁한 상태다. 

포스코는 'MB 자원외교'의 핵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명박 정부 시절 포스코 정준양 전 회장은 해외자원개발과 기업 인수 합병에 총 30조원을 투자했으나 모두 부실 투자 및 부실기업으로 밝혀졌다. 특히 남미에서 추진된 에콰도르 산토스CMI에는 2000억원을 투자했으나 페이퍼컴퍼니로 모든 자금이 사라진 상태다. 

이 모든 사업의 추진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국회의원이 주도하고 포스코 정준양 전 회장과 권오준 현 회장이 결탁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때문에 국민혈세로 부실투자를 한 이들에 대해 법적 책임 및 처벌과 포스코 비리에 대한 특검 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