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환경부]
[출처=환경부]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우리나라 하구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물고기는 회유성 어류인 '숭어'로 나타났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전국 하구 325곳에서 가장 많이 출현한 물고기 80종의 정보를 담은 ‘강과 바다의 소통, 물고기가 전하는 하구 이야기’ 도감을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도감에는 양 기관이 조사한 ‘하구 수생태계 현황 조사 및 건강성 평가’가 담겨 있다.

조사기간 동안 출현한 물고기 총 184종 가운데 높은 출현 비율을 보인 80종의 물고기에 대해 종별 생태특성, 주요 출현 하구, 분포 지역 등 다양한 정보가 실렸다.

가장 많이 출현한 물고기인 숭어는 325곳의 하구 중 229곳에서 볼 수 있었다. 숭어는 강 하구나 연안 표층을 집단 유영하며 치어일 때 강 하구 및 하천 하류에서 생활하고 그 후에는 바다로 이동하는 회유성 어류다. 

숭어 다음으로는 환경변화에 잘 적응하는 '붕어'가 213곳의 하구에서 관찰됐다. 3위는 '민물검덕망둑'으로 158곳에서 모습이 확인됐다. 

이밖에 꺽지, 얼룩동사리 등 한국고유종 13종이 포함됐으며 이 중 참갈겨니, 각시붕어 등 잉어목 잉어과 물고기가 7종을 차지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중에서는 Ⅱ급 가시고기가 23곳에 출현하며 80종 중 44위로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생태계 교란종으로 알려진 배스와 블루길도 37곳과 32곳에 출현해 32위와 37위에 올랐다.

환경부는 이번 도감 발간을 통해 하구에 서식하는 물고기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해 수생태계 건강성 보전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대학 등 관련 분야 연구자들도 물고기 생태복원 방안 연구, 연구 수생태계 보전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도감은 전국 도서관, 연구 기관 등에 보급되며 17일부터 환경부 홈페이지에서 그림파일(PDF)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재관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장은 “앞으로 우리나라 하구 수생태계에 대해 저서성 대형무척추동물, 수변식생 도감을 제작해 국민의 생태계 이해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