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80분간 단독회동…북핵문제 리비아식 해결·김기식 임명 철회 등도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YTN 방송화면 캡처)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YTN 방송화면 캡처)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3일 청와대에서 만났다. 단독회동이었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문 대통령과 홍 대표는 4·27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눴다"며 "이날 대화는 외교·안보 현안에 집중했으며 홍 대표가 제기한 국내 정치 현안에 대해 문 대통령은 주로 경청했다"고 밝혔다.

한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남북문제에 대해 "대화가 시작된 만큼 야당의 건전한 조언과 대화는 바람직하나 정상회담을 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자유한국당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홍 대표는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북핵 폐기 회담이 돼야 한다"면서 "북한은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리비아식으로 핵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드(THAAD) 배치 문제 등 일련의 한미 동맹 균열이 우려된다"며 "한미 동맹을 강화하기 위한 대통령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개헌과 관련해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는 비민주적이고 독재정권 시대에나 하던 것이므로 철회를 해달라"고 요청했으며, 김기식 금감원장의 임명 철회도 요구했다.

이어 6월 지방선거 관련해서 "대통령은 철저히 중립을 지켜달라"며 "과거 노무현 대통령 시절 탄핵 사유가 된 적이 있으니, 지방 출장을 좀 자제하고 지방선거에 개입 안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아울러 홍 대표는 "이제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감옥에 들어갔으니 정치보복은 그만하고 우리 당 의원을 이제는 잡아가지 말라"며 일명 '정치보복' 수사 중단을 문 대통령에게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준표 대표는 회동 후 국회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장제원 수석대변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회동을 하고 7개 요구사항을 전했다"고 밝혔다. 

7개 요구사항은 △북핵문제 리비아식 해결 △한미동맹 강화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임명 철회 △청와대발 개헌안 철회 △정치보복 수사 중단 △지방선거 중립 △홍장표 경제수석 비서관 해임 등이다.

이날 회동은 문 대통령이 먼저 홍 대표에게 남북문제를 주제로 일대일 비공개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이에 홍 대표는 국내정치 현안 전반으로 회의 주제를 확대하자고 역제안 했고, 문 대통령이 수용해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1시간 20분간 단독회동이 진행됐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