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폐암신약 올리타. (한미약품 제공)
한미약품 폐암신약 올리타. (한미약품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한미약품이 폐암치료 신약 '올리타정'의 개발을 중단한다고 13일 밝혔다. 현재 복용 중인 환자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의해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올리타 개발 중단 이유에 대해 "지난 2016년 9월 베링거인겔하임으로부터 올무티닙 권리를 반환받으면서 글로벌 개발 속도가 늦어지게 됐고, 최근 중국 지역 파트너사였던 자이랩의 권리 반환으로 이 약의 가장 큰 시장인 중국에서의 임상 3상 진행이 불투명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올리타와 경쟁 관계에 있는 제품이 전세계 40여개 국가에서 시판 허가를 받아 본격적으로 환자에게 투약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경쟁약이 작년 말 건강보험 급여를 받으면서 올리타의 임상 3상 진행이 더욱 어렵게 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모든 사유를 감내하고 올리타 개발을 완료하더라도 혁신 신약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할 것으로 판단돼, 한미약품은 현재 진행중인 다른 혁신 신약 후보물질 20여개 개발에 더욱 집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올리타 개발을 중단하더라도 기존에 이를 복용해온 환자 및 임상 참여자들에게는 일정 기간 안정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한편, 식약처는 올리타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 보호를 위한 안전조치 등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주요 검토 내용은 '환자 보호를 위한 조치계획 타당성', '안전조치 이행 절차‧내용의 적절성', '시판 후 부작용 사례' 등이다.

특히 해당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보호를 위해 임상시험에 참여 중인 환자, 시판 허가된 제품을 투약받는 환자, 다른 의약품으로 변경할 환자 등에 대한 안전조치 계획에 대해 중점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