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ve the Plastic Bag 제공)
(Save the Plastic Bag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서울시가 '재활용품 수거 대란'과 관련, 공동주택 폐비닐류 처리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4월 1일 재활용수거업체의 공동주택 폐비닐류 등에 대한 수거 중단과 관련해 매일 상황을 파악하고 폐비닐 적치로 인한 주민 불편이 없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간 공동주택 재활용품 처리는 수익성이 있는 폐지 등을 판매해 처리비용이 발생되는 폐비닐 등의 수거 비용을 충당해 왔다.

그러나 올해 초부터 중국의 고체 폐기물 수입금지 등으로 수집업체의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수거를 거부하고 있어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입주자대표회의 측과 판매단가 인하 등을 협상 중에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3132개 아파트 단지 중에 협상이 완료된 단지는 835개이고 협상이 진행 중인 단지는 2016개, 협상을 독려 중인 단지는 281개 등이다.

시는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적치되는 폐비닐 수거에 소요되는 비용은 한시적으로 자치구에 특별교부금을 지원해 원활히 수거가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협상이 지연돼 장기화되는 경우에는 자치구가 직접 수거하는 공공 관리 체계로 전환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장조사를 통해 관리소장 명의로 종량제봉투에 폐비닐류 등을 배출하게 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이를 어길 경우 업체에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이번 공동주택 폐비닐류 수집운반 수거 거부 사태와 관련해 정부에 재정지원과 제도개선도 적극 요청할 방침이다.

재활용업계 관계자는 "수거된 재활용 가능 자원 중에 잔재 폐기물 비율이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재활용 제품 생산성 저하, 수익성 악화 등의 요인이 되고 있다"면서 "비닐류는 색상이나 재활용마크에 관계없이 깨끗한 상태로 투명봉투에 담아 배출하고, 스티로폼은 운송장, 테이프 등을 완전히 제거한 후 백색의 스티로폼만 깨끗하게 배출해달라"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