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녹색기술 정책을 총괄하기 위해 `녹색기술센터'(가칭)를 오는 3월 설립키로 했다.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는 26일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2012 업무보고 및 제5차 이행점검결과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보고한다.

녹색기술센터(Green Technology Center, GTC)는 국가 차원의 R&D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등 관련 부처의 업무를 총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녹색기술센터가 집중할 분야는 정부가 지난 2009년 선정한 `27대 중점 녹색기술'로 실리콘계 태양전지와 고효율 저공해 수계수질관리, 가상현실, 수소에너지, 도시재생, 바이오에너지, 지능형 교통물류 등이 포함된다.

GTC는 일단 3월 개소를 목표로 현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내에 에너지기술연구원과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출신 인사로 녹색기술센터의 설립 추진단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올해 하반기 인원과 조직을 보강해 별도 운영위원회를 갖춘 독립기관으로 공식 출범시킬 계획이다.

녹색위 관계자는 "2009년 이후 정부의 녹색기술 R&D 투자를 늘려 선진국과 기술 격차가 크게 줄어들었다"면서 "그러나 연구 사업에서 일부 중복이 발생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하지 못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센터를 설립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R&D 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기술별로 책임 부처를 지정할 방침이다.

특히 8대 중점 관리 기술 대상을 선정해 바이오에너지ㆍ2차전지(교과부), 태양전지ㆍ풍력에너지ㆍ연료전지ㆍLED응용(지경부), 대체수자원 확보(국토부), 폐자원 에너지화(환경부) 등으로 역할을 분담한다.

녹색기술 분야를 포함해 창업 초기 단계에 있는 중소기업의 R&D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의 지원 한도를 현재 75%에서 연말까지 90%로 확대할 예정이다.

jinju@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