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드론·VR 같은 산업 유치해 4차 산업혁명 청년창업 플랫폼으로 재탄생

 
용산 전자상가. (KT&G 제공)
용산 전자상가. (KT&G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서울시는 쇠퇴한 용산전자상가의 제2전성기를 맞이하기 위한 '용산 Y밸리' 사업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기존 잠재력을 활용하고 5G, 드론, VR같은 산업을 유치해 용산전자상가 일대를 4차 산업혁명시대 청년창업 플랫폼으로 재탄생시키겠다는 계획이다.

PC가 대중화되고 비디오게임이 유행하던 1990년대 초, 용산전자상가는 컴퓨터와 전자제품 유통 1번지로 통했다. 그러나 IMF를 겪고 2000년대 인터넷쇼핑 시대가 열리면서 선인상가, 전자랜드, 나진상가는 옛 명성을 잃어가고 있다. 현재는 공실률이 23%에 달할 정도로 인적 드문 창고형 상가로 쇠퇴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울시는 Y밸리 사업을 통해 현재 남아있는 선인상가, 나진상가, 원효상가, 전자랜드 등 4개 상가의 4000여개 점포를 중심으로 창업 및 교육 시설과 프로그램, 청년들의 일자리와 주거가 어우러질 수 있는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또 주변과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도시재생도 진행한다.

용산전자상가와 대학, 기업의 연계도 이뤄진다.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등 5개 대학은 용산전자상가에 '현장캠퍼스'를 만들어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창업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이밖에 LG유플러스는 용산전자상가에 '5G 기술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CJ는 지역 내 초등‧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IT창의코딩 교육'을 진행해 4차 산업혁명 미래인재 육성에 나선다. 우리은행은 영세 상인들을 위한 '저리융자상품'을 개발해 지원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맞이...청년 창업을 위한 '용산전자 상상가'

'용산전자 상상가'는 총 6000㎡ 규모로 원효상가 2·3층에 마련됐다. 해당 공간에서는 누구나 아이디어를 디자인 시제품으로 제작해볼 수 있고, 창업 교육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층에는 3D 프린터 같은 첨단 장비로 시제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디지털대장간과 마이크로팩토리 같이 창업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됐다.

3층은 대학과 창업지원센터, 기술장인이 어우러지는 청년창업 플랫폼으로 조성됐다. 이외에도 개방형 코워킹스페이스, 공유부엌, 강의실 같은 시설도 마련됐다.

◇용산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

현재 주차장 등으로 쓰이고 있는 용산역 주변 대규모 부지에는 문화‧여가‧주거 기능이 어우러진 '창업주거복합시설'(1만5566㎡ 규모)을 건립해 일자리‧살자리가 공존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용산역과 용산전자상가를 연결하는 무빙워크 보행교를 설치해 용산국제업무지구, 용산국가공원 같이 주변에서 이뤄지고 있는 개발사업과의 연결성을 강화한다.

아울러 많은 택배 물량으로 택배상자들이 거리에 쌓여 보행자들에게 불편을 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통합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신생이 아닌 재생...4000여개 점포 상인 안정화가 과제

서울시는 기존 4000여 개 점포 상인 안정화 대책을 포함한 구체적인 계획을 담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연말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계획 수립에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2월 용산전자상가 일대 21만㎡를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하고 1년 여 간의 준비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주민‧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관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데 주력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이날 용산전자상가 현장에서 박원순 시장과 5개 대학교 총장, 기업 대표, 공공기관장, 상인 등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선포식을 개최하고, 16개 전략기관간 협력을 약속하는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용산은 국제업무지구, 용산국가공원, 용산역 면세점, 기업본사 이전 등 서울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는 지역 중 하나이며 용산전자상가도 그 변화의 중심에서 4차 산업혁명의 혁신기지로 재탄생할 것"이라며 "재생사업이 완료되는 2022년까지 주민, 상인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정부, 기업, 공공기관과 협업해 용산전자상가의 제2의 전성기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