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서울시가 3일 데이트폭력·사이버성폭력 피해자 지원을 위한 안내서 2종을 펴냈다.

안내서에는 △데이트폭력 및 사이버성폭력의 정의와 현황 △유형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신고 절차 등 정보 △피해현황 △2차 피해예방을 위한 체크리스트 △지원자 유의사항 등이 담겨 있다. 안내서는 전국 성폭력상담소 등 여성폭력피해자지원기관, 도서관, 대학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안내서는 사이버성폭력과 관련해 '헤비업로더', '토렌트'와 같은 사건지원에 필요한 용어, 관련 은어 등도 안내하고 있다. 또 수사과정에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이버성폭력 수사관을 위한 지침도 담았다.

또한 데이트폭력 상황을 웹툰으로 수록해 친밀한 관계에 가려 피해자가 지금 경험하고 있는 문제가 데이트폭력인지 인지 못하는 경우를 되돌아 볼 수 있도록 했다. 

데이트폭력‧사이버성폭력 피해자 지원을 위한 안내서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서울시는 2016년 8월 전국 최초로 데이트폭력으로 고민하는 여성을 위한 '데이트폭력 상담 전용콜'을 운영, 상담원이 데이트폭력 진단부터 대응방법까지 안내하고 있다. 또 지난해부터는 데이트폭력, 사이버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의료비 및 법률 지원을 하고 데이트폭력예방교육, 성평등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불법촬영 및 유포범죄가 급증하고 데이트폭력, 성희롱문제가 지속적으로 사회 이슈화됨에도 불구하고, 피해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 부족을 호소하고 있어 이번에 안내서를 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