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드론 플랫폼 개발 계획 발표
드론 활용해 재난·사건 발생시 신속대응 목적
2020년 개발 완료 목표...경찰·소방 등에서 활용

2020년부터 재난·사건 발생시 '드론'이 적극 활용된다. (Drone Nodes 제공)
2020년부터 재난·사건 발생시 '드론'이 적극 활용된다. (Drone Nodes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화재, 선박사고 등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드론'이 본격 활용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30일 국민안전 감시 및 대응 무인항공기 융합시스템 구축 및 운용 사업추진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재난·치안현장에서 현장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초동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드론 플랫폼 개발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예산은 490억원이며 2020년 완료를 목표로 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재난·사건 발생시 소방관, 경찰관이 출동해 현장진압과 인명구조에 필요한 상황정보 수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며 "특히 도심지나 산·바다 등 현장에서는 신속한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각 업계서 드론이 사람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아지듯 재난·치안 현장에도 한계를 극복하는 체계로 드론을 활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사업으로 개발된 드론이 재난 현장에 투입될 경우 크게 △실내 탐색 △실외 재난대응 △해양 탐색·구조 등 용도로 사용된다.

실내의 경우 터널, 대형물류창고 등 암전상황 및 붕괴위험이 있는 곳에 활용된다. 주변 환경을 인식해 비행하면서 건물 내부 촬영 영상을 지상통제장비 및 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할 수 있다. 

실외에서는 화재, 사건사고 등 신고가 접수되면 대원보다 빠르게 드론을 출동시킬 계획이다. 예를 들어 화재사고의 경우 총 2기의 드론이 출동하며 1기는 대형소방차 출동 지원을 위해 소방차량이 사고현장까지 가는 경로의 교통상황을 촬영하고, 다른 1기는 화재현장 영상을 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한다. 필요시 소방장비 투하 등 특수 임무를 수행한다.

바다에서는 불법조업, 선박사고 등 빠른 해양경비정 출동이 필요한 상황에서 탐조등과 스피커를 장착한 드론을 투입한다. 또한 불법조업의 배 이름, 조업형태, 허가 번호판 등의 정보를 획득하거나 구명튜브 투하, 유류유출 해역 촬영 등 기능을 지원한다. 

관계기관은 올해 하반기부터 2020년까지 재난현장용 드론 토탈솔루션을 개발하고, 성능평가, 재난현장 시범운용을 통해 시스템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로 했다. 이후 본격 양산을 통해 소방, 경찰, 해경 각 서 단위까지 드론을 배치해 운용하면서 국내 실적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