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 PM2.5 기준 신설... PM10 기준은 상향
주요 역사에 미세먼지 자동측정기기 설치 의무화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그린포스트코리아] 올해 상반기까지 지하철 역사 초미세먼지(PM2.5) 기준이 신설되고 객실 내 미세먼지(PM10) 기준은 상향 조정된다. 오염도가 높고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역사에는 국민이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된다.

환경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2018~2022)을 발표했다. 대책에는 지하역사의 미세먼지를 중점적으로 낮추고 관리하기 위해 총 13개 세부과제가 담겼다.

지하역사는 지하공간의 특성상 자연환기가 어렵고 좁은 공간에 다수의 이용객이 밀집해 공기질 관리가 취약하다. 실제 지난해 자가측정 결과에 따르면 지하역사 미세먼지(PM10) 오염도는 69.4㎍/㎥로 21개 다중이용시설군 중 실내주자창(81.2㎍/㎥)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그럼에도 현행 지하역사 미세먼지(PM10.150㎍/㎥) 기준은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고, 미세먼지 PM2.5는 아예 기준조차 없었다.

이에 환경부는 지하역사 미세먼지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오염도 실태조사 등을 거쳐 올 상반기까지 미세먼지(PM10) 기준은 강화하고 미세먼지 PM2.5 기준은 신설할 계획이다. 오염도가 높고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역사에는 내년부터 미세먼지 자동측정기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국민들이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출처= 환경부]
[출처= 환경부]

 

시설물 공기질 관리계획 수립·집행, 공기질 모니터링, 환기설비(필터) 유지·관리, 고농도 시 비상조치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국가자격의 실내공기질 관리사도 2020년까지 배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하역사 내·외부 오염정보와 교통정보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역사 내의 미세먼지 농도를 예측하고 예측결과에 따라 환기설비를 최적으로 가동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도 도입한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우선 대전 정부청사역에 실증화 시범사업을 내년까지 실시하고 효과 평가 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오염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역사를 특별관리역사로 지정해 물청소 횟수를 늘리고 환기설비 가동을 강화하는 등 중점 관리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도 추진한다. 날림(비산) 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전동차 하부부착형 저감기술 실증사업을 시행하고, 오염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양방향 집진 시스템 적용 시범사업도 올해 대구 지하철에서 추진할 방침이다.

지하철 객실 내 공기질 관리도 놓치지 않는다. 내년 상반기까지 지하철 객실 내의 미세먼지(PM10) 권고기준(현행 200㎍/㎥)을 환경부령으로 상향조정하고 기준치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권고사항인 지하철 객실 내의 공기질 자가측정은 의무화하고 측정 횟수도 현행 2년 1회에서 연 2회로 늘리기로 했다. 차량 공기질 개선장치는 내년 중 서울의 모든 지하철 객실에 설치하기로 했으며 단계적으로 전국 지하철로 확대할 계획이다.

hktv120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