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열 제발연 책임연구원, '제주지역의 지진 발생특성과 대응 시사점’ 밝혀

 

박창열 책임연구원
박창열 책임연구원

 

[그린포스트코리아 제주] 고현준 기자 =최근 ‘불의 고리’로 일컫는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한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대만, 미국 알래스카 등에서 화산이 폭발하고, 대규모 지진이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유례없던 강진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지진은 최근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르며 이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 박창열 책임연구원이 15일 발간된 JRI이슈브리프를 통해 ‘제주지역의 지진 발생특성과 대응 시사점’을 밝혀 관심이 집중된다.

박 연구원은 “지진 관련 근대기록 및 역사문헌, 연구문헌들을 살펴보면 제주도 본섬 하부에의 지진 발생위험은 낮은 편이나 주변 지역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면 해일에 의한 연안지역(화순항, 사계항 등)의 침수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이때 파고 도달시간은 4시간 내외로 나타나고 있어 신속한 예·경보체계 및 피난대피 역량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연구원은 이와 함께 제주지역(해역 포함)의 지진 발생현황, 제주도의 지진 위험도 등을 토대로 제주도의 지진 대응을 위한 시사점도 제시했다.

그는 “지진뿐만 아니라 대규모 재난 상황에 대비하여 주민들의 체감형 교육 및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면서 "위험지역, 주요 관광지 등에 대한 마을 단위의 피난대피 체계를 구축하고, 위험정보 안내시설, 대피시설 등의 점검 및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사회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재난대응 민·관 협력체계 강화 및 안전의식 개선 유도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대규모 재난상황에 대비하여 도내 유관기관과의 공조와 함께 민관의 협력을 통한 지진대응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kohj00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