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조사단 현장 답사…이강덕 시장 "조사과정 지역사회와 충분히 소통해야"

 

11.15지진 관련 지열발전소 정밀조사단이 지난 6일 포항시를 방문해 사전현장 답사를 실시하고 포항시청에서 향후 조사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11.15지진 관련 지열발전소 정밀조사단이 지난 6일 포항시를 방문해 사전현장 답사를 실시하고 포항시청에서 향후 조사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14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밀조사단이 6일 포항시를 찾았다. 이들의 지역 방문은 지난해 발생한 지진과 지열발전소의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해서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1월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이 지열발전소와 연관성이 있다는 학계의 지적이 나오자 같은해 11월 22일 지열발전소의 잠정중단 및 정밀조사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지난달 23일 대한지질학회를 조사 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하고, 국내·외 14명(국외 5명, 국내 9명)의 저명한 석학들로 정밀조사단을 구성했다.

조사단은 6일 포항시를 방문해 사전현장 답사를 실시하고 시청에서 향후 조사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설명회 자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김정재 국회의원,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시장은 “이번 조사가 우리나라의 첫 사례이고 세계적으로도 관심과 이목이 집중된 만큼 역사적 의식을 가지고 조사에 임해주고,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선진국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 시장은 이어 "한 점의 의혹이 없는 조사를 위해서는 과학적·기술적으로 명명백백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지만 지역사회의 공감과 지지를 얻을 수 있도록 조사과정에서 충분한 소통이 이뤄져야 한다"며 "주기적인 주민설명회와 브리핑 등으로 시민들의 궁금증과 의혹을 해소하고, 현장사무실을 개설해 더욱 가까이에서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 주민대표와 교수를 자문단에 포함시켜 줄 것과 조사단의 조사결과 지진과 지역발전소의 연관성이 확인될 경우 복구방안도 함께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번 조사의 공동 조사단장을 맡은 여인욱 전남대 교수는 “먼저 11.15지진으로 많은 재산적 피해와 정신적으로 고통 받고 힘들어하는 포항시민들에게 심심한 안타까움을 전하고 빠른 회복과 안정적인 생활을 찾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서 “대한지질학회에서 이번 정밀조사를 맡은 것에 대해 전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 만큼 어깨가 무겁고 책임감이 강하게 들고 모든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과학자적 양심으로 철저하고 명백한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단은 이날 포항 현장 답사를 시작으로 오는 8일에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조사 착수 언론브리핑을 계획하고 있다. 이후 1년간 정밀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조사단의 총괄 책임자는 이강근 서울대 교수가 맡았고,  Shemin GE 미국 콜로라도대 교수와 여인욱 전남대 교수가 공동 조사단장을 맡았다. 조사단원은 William Ellsworth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Domenico Giardini 스위스 취리히공대 교수, Toshi Shimamoto 일본 교토대 교수, John Townend 뉴질랜드 빅토리아대학 교수, 이준기 서울대 교수, 신동훈 전남대 교수, 손문 부산대 교수, 강태섭 부경대 교수, 장찬동 충남대 교수, 이진용 강원대 교수, 오석훈 강원대 교수로 구성됐다.

이밖에 처음 연관성 의혹을 제기한 이진한 고려대 교수와 홍태경 연세대 교수가 상시자문단으로 참여한다.

이 시장은 “11.15지진 이후 계속된 여진으로 시민들의 불안감과 트라우마가 증폭되고 있는 만큼 이번 조사의 결과와 관계없이 지열발전소는 당연히 폐쇄되어야 하며 향후 연관성이 있다고 밝혀질 시에는 법정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parkty22@daum.net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