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을 이끌고 있는 김 산업의 성장을 기념하는 행사가 개최된다. 해양수산부는 6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7회 김의 날 및 수출 5억불 달성 기념행사’를 연다고 5일 밝혔다. 행사에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 김 산업 연합회 등 관련단체, 해외 바이어, 김 생산·가공·수출업체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다.

김의 날 행사는 2010년 김 수출 1억불 달성을 계기로 처음 만들어진 후 올해로 7회째를 맞았다. 해수부는 정월 대보름에 김 복쌈을 만들어 먹으며 복을 기원하던 옛 풍습을 이어가는 의미에서 매년 정월대보름을 ‘김의 날’로 정해 기념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지난해 달성한 김 수출 5억불 성과를 널리 알리기 위한 행사도 함께 열릴 예정이다.

해수부에 따르면 김은 최근 건강식품 이미지를 구축하고 해외의 스낵문화를 반영한 스낵김 등 다양한 가공식품을 개발해 수출이 크게 늘었다. 2010년 수출 1억불 최초 달성 이후 7년 만에 수출 5억불의 실적을 달성했으며 동남아·유럽 등으로 수출시장을 다변화해 지난해에만 세계 109개국에 수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생산·가공·수출 등 김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등에게 장관 표창 및 공로패를 수여하고 2017년 김 수출 5억불 달성을 기념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명동 눈스퀘어 거리에서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조미김과 스낵김 등을 나눠주며 우리나라의 우수한 김 제품을 알리는 홍보활동도 펼친다. 이어 김 장관이 직접 참여하는 김 복쌈 만들기를 비롯해 김 제품 사진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가 예정돼있다.

김복쌈. [출처= 해양수산부]
김복쌈. [출처= 해양수산부]

 

hktv120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