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MB정부 시절 무리한 해외자원개발 사업 추진으로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한국광물자원공사가 통폐합될 것으로 알려졌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해외자원개발 혁신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중 광물자원공사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을 산업부에 권고한다.

TF는 그동안 해외자원개발사업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논의해왔으며, 이날 산업부와의 회의에서 광물자원공사를 광산피해 복구와 폐광지역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통합하는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전해졌다. 부채비율이 적고 재무구조가 안정적인 광해관리공단와 통합을 통해 광물자원공사의 재무구조 개선을 꾀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TF에 따르면 광물자원공사는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7403억원 외에 내년 9610억원, 2020년 7355억원, 2021년 1조1843억원 등 총 5조2595억원의 차입금과 사채를 갚아야 한다.

이에 박중구 해외자원개발 TF위원장은 지난달 13일 정부세종청사 기자회견에서 “광물자원공사는 3조5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위기가 지속되는데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고 판단된다”며 “공사는 여러 방법을 통해 극복하겠다고 하지만 그게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올해 해결되더라도 내년 이후에 계속되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또한 “공사는 광물 가격이 오르고 볼레오와 암바토비 사업 실적이 정상화될 경우 좀 어렵더라도 계속 끌고 갈 수 있다고 하지만 객관적으로 보기에 좀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광물가격 변화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TF는 광물자원공사의 파산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다른 공기업에 미칠 연쇄 파장과 광물공사의 자원개발 노하우 등을 고려해 통합 쪽으로 무게가 기울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TF는 한국석유공사와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권고안도 이달 중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출처= 환경TV DB]
[출처= 환경TV DB]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