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2018평창 동계 패럴림픽 제공]
[사진=2018평창 동계 패럴림픽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정부가 2018 평창 동계 패럴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교통약자 등을 고려한 교통대책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5일 “패럴림픽은 올림픽과 비교하여 규모가 작지만 이동이 불편한 국내외 휠체어 관광객의 원활한 개최지 접근을 위해서는 세심한 교통 서비스가 필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평창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패럴림픽 전체 관중 22만명 중 휠체어 관광객은 총 3500여명으로 예상된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코레일 장애인 도우미제도를 확대·운영하고, 해외 휠체어 이용객을 위해 인천공항 내 장애인 전용 라운지와 패스트 트랙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경강선 KTX열차 내 휠체어좌석과 장애인용 화장실 등을 추가로 확보하고, 비휠체어 장애인을 위해서는 3~8호 차량 객차 당 10석씩 총 60석을 우선예약 좌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교통약자들이 개최지역 내에서도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조직위와 협력해 저상버스 48대와 휠체어리프트 미니밴 139대를 확보했으며, 이 가운데 저상버스는 관중 셔틀버스 13개의 노선별로 6~20회 운영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밖에 폐회식에 외국인 10여명을 포함한 450여명의 휠체어 장애인 관중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예측, 티켓 중복 구매율과 대중교통 분담율 등을 고려해 충분한 수준의 철도 수송 공급을 확보했다고도 전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