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폭탄’ 결정과 관련,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4일(현지시간) “특정 국가를 면제하는 방안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로스 장관은 이날 미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 문제를 세계의 여러 나라 정상들과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관세 부과) 결정은 분명히 트럼프 대통령의 것이지만 내가 알고 있는 한 지금까지 그는 광범위하게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나는 트럼프 대통령이 특별 면제에 관해 설명하는 것을 전혀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과 캐나다, 일본 등이 미 정부를 대상으로 관세 부과 면제 조치 가능성에 대해 로비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현재로선 특정 국가에 대한 면제 조치는 없다는 방침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로스 장관은 이어 EU가 미국 관세 방침에 반발, 미국을 상징하는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 리바이스 청바지 등에 대해 보복 관세를 경고한 데 대해서는 “그것은 우리 경제에서 1%의 아주 작은 일부분에 불과하다”며 “개별 업자들에게 잠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소소한 차이일 뿐”이라고 개의치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은 이날 CNN방송 인터뷰를 통해 “특정 국가 관세 면제는 고려하지 않는다”면서도 “일부 사례에 한해 면제를 고려할 수는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원칙적으로는 철강 관세 대상에 국가별 예외는 없지만 미국의 경제와 안보의 이익에 부합한다면 특정 사례에 한해 면제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일부 기업의 경우 관세 부과를 피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철강·알루미늄 수입의 안보 영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산을 비롯한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 10%의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