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보안관 [출처= 서울시]
학교 보안관 [출처= 서울시]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서울시가 학교 환경 개선과 안전을 위해 나선다. CCTV를 전량 고화질로 교체하고, 공기청정기 설치 지원, 보안관 근무 가능 연령 제한 등 다방면으로 대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새학기를 맞아 아이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3대 분야 '2018 서울시 학교안전지원사업'을 4일 발표했다. 내용은 △노후 CCTV 교체 △미세먼지 대비 △보안관 제도 개선이다.

먼저 전체 초‧중‧고등학교와 특수학교에 설치된 CCTV 총 3만2233대 가운데 인물식별이 어려울 정도로 화질이 떨어지는 1만1132대를 2021년까지 전량 고화질로 교체한다. 외부인 무단 침입을 막고 사건‧사고 발생시 정확한 현장증거를 제공해 학교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할 전망이다.

고화소 CCTV 설치비율이 낮거나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피해 응답률이 높은 곳,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심의건수가 많은 학교를 선정해 우선적으로 교체를 지원한다.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실내환경 만들기에도 나선다. 올 한 해 서울 소재 초등학교 전체 돌봄교실(574개교, 총 1434개소)에 공기청정기 설치를 지원한다.

또 올해부터 학교 안팎의 안전을 담당하는 학교보안관의 근무 가능 연령을 만 70세 이하로 제한하고 채용평가방식과 체력측정기준을 강화해 만약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위험상황에 더 철저히 대비할 예정이다.

아울러 학교보안관에 대한 처우개선 노력도 병행한다. 올해 인상된 최저임금을 반영, 월급여가 전년 대비 약 15.5% 인상했다. 또 100명 규모의 대체인력풀을 별도로 구성‧운영해 업무공백에 대한 우려 없이 연가나 경조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이할 학생들이 학교환경에 어려움 없이 잘 적응해 학교생활을 즐겁게 시작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학부모들이 마음 놓고 자녀의 교육을 맡길 수 있는 안전한 학교, 안전한 서울시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