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KDB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금호타이어를 중국 더블스타에 매각하는 방안을 공식화했다.

산업은행은 2일 금호타이어 처리방안과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 상반기 안에 더블스타가 참여하는 주당 5000원, 총액 6463억원 규모의 제3자 유상증자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유상증자가 이뤄지면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의 지분 45%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산은 등 채권단은 현재 42%에서 23.1%로 내려간다.

더블스타는 총 투자액의 5%인 323억원을 계약금으로 내기로 했다. 또 금호타이어의 고용을 3년간 보장하고 최대 2000억원 규모의 시설자금 목적 신규자금도 투입한다. 지분 매각에 대해서는 더블스타는 3년, 채권단은 5년간 제한하기로 했다. 또 더블스타는 앞으로 5년간 또는 채권단이 지분을 매각할 때까지는 최대주주를 유지해야 한다.

산은은 이 같은 투자 협상을 올 상반기 안으로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투자를 위해서는 방위산업 관련 정부의 승인과 상표사용, 채권 연장 등의 안건이 선행돼야 한다.

산은은 더블스타를 협상대상자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 “금호타이어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비롯해 중국법인 정상화, 채권단 손실 최소화를 위해서는 더블스타와의 협상이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신은은 금호타이어에 대한 실사 결과 계속기업가치는 4600억원으로 청산가치(1조원)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채권단 공동관리를 통한 자율협약과 워크아웃 등도 중국사업이 정상화되지 않는 한 어렵다고 봤다. 아울러 법정관리의 일종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을 추진하더라도 과다한 신규자금이 필요해 채권단 합의가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산은은 중국 자본 유치를 통한 금호타이어 회생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결론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산은은 “더블스타의 투자를 유치하면 글로벌 생산 거점이 확장되고 생산 능력 및 기술 공유 등 시너지를 바탕으로 매출규모 기준 글로벌 10위권 업체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같은 산은의 결정에 금호타이어 노조는 크게 반발했다. 노조는 채권단의 해외매각 저지를 위한 총파업 수순에 들어갔다. 앞서 이날 오전 금호타이어노조 조삼수 대표지회장과 정송강 곡성지회장 등은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결사 반대를 내걸고 광주에서 송신탑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new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