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3개월 연속 하락했다. 미국의 통상압박 강화와 한국GM 철수, 미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등 대내외 부정적 기류가 우리 경제를 강타하면서 비관적인 경기 전망이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중 소비자심리지수는 108.2로 지난달 보다 1.7p 하락했다. 지난해 9월(107.4) 이후 최저치이며 11월(112.0)부터 3개월 연속 내려갔다.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생활형편CSI(94)와 생활형편전망CSI(102)는 지난달과 동일했고, 가계수입전망CSI(103)와 소비지출전망CSI(108)는 각각 2p, 1p 하락했다.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경기판단CSI(89)와 향후경기전망CSI(98)는 각각 1p, 4p 내려갔다.

취업기회전망CSI(93)는 전월과 동일한 93을 유지했으나 금리수준전망CSI는 2p 하락한 128이었다. 가계형편이 나빠지면서 현재가계저축CSI(91)와 가계저축전망CSI(96)도 제자리걸음을 걸었다. 현재가계부채CSI(102) 및 가계부채전망CSI(98)도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물가수준전망CSI는 2p 하락한 139였고, 임금수준전망CSI도 3p 내려간 123이었다.

반면 주택가격전망CSI는 112로 지난달보다 2p 상승해 눈에 띄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에도 불구하고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는 높은 것으로 보인다. 주택가격전망CSI는 지난해 발표한 8·2 부동산 대책때 99를 기록했다가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지난달과 같은 수준을 보였다.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으로는 공업제품(54.3%), 공공요금(39.8%), 농축수산물(34.9%) 순이었다.

[출처= 한국은행]
[출처= 한국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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